본문 바로가기
(◕◡◕)/알면 좋은 팁

네이버 데이터랩이란?

by E-nan 2020. 5. 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2nan 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데이터랩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 합니다.ㅎㅎ

제가 예전에 구글 트렌드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적이 있었는데요.

2020/05/19 - [(◕◡◕)/알면 좋은 팁] - 구글 트렌드란?

 

구글 트렌드란?

안녕하세요. E-nan 입니다. 오늘은 한참 늦은감이 있지만 ㅎㅎ 구글 트렌드 라는 서비스에 대해서 간단하게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한참 전에 떠들썩 했던 구글 트렌드에 대해서 들어보신적이 �

2-nan.tistory.com

네이버 데이터랩은 구글 트렌드와 같은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입니다.

구글 트렌드와 유사한 서비스인데요,

구글 트렌드는 구글에서 검색하는 것들을 기반으로 분석했었죠??

네이버 데이터랩은 당연하게도 네이버에서 검색한 주제의 분석 및 통계를 보여줍니다.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먼저 메인 화면을 둘러볼까요??

 

먼저 분야별 인기 검색어가 크게 보이네요.

날짜별로 해당 날짜에 선택한 분야에 인기 검색어 순위대로 10순위까지 보여집니다.

 

패션의류라고 설정되있는 분야를 클릭해보니

약 10개의 분야로 이루어져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을 스크롤해서 밑으로 내려볼까요??

 

구글 트렌드처럼 비교하고 싶은 검색어를 입력하는 곳 입니다.

5개까지 입력할 수 있게 되어있네요.

 

범위, 성별, 연령도 바로 선택할 수 있게 해놓았네요.

모바일과 PC도 구분할 수 있는점이 구글 트렌드와는 다른점 인것같습니다.

 

한번 티스토리, 네이버, 구글 이렇게 3가지의 단어로

범위는 전체로 하여 1개월동안 검색된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역시 구글이 제일 인기가 많군요..

아무래도 네이버 검색창에서 네이버를 검색하는 사람은 별로 없겠죠??

티스토리는 ...(묵념)

 

지역통계도 재밌어보이니 한번 들어가봅시다.

지역통계는 말그대로 지역에서 카테고리에 대한 통계를 보여줍니다.

서울 종로구에서 어느 동네가 제일 음식점에 대해 검색을 많이했는지 알아볼까요??

관철동에 사시는 분들이 음식점에 대해서 제일 관심이 많군요.ㅋㅋ

아쉽게도 구글 트렌드처럼 검색어를 직접 입력해서

지역별로 통계를 볼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카테고리별 지역 검색 강도를 파악할때는 네이버 데이터랩을 이용하고

직접 검색어를 선정해서 지역 검색 강도를 파악할때는 구글 트렌드를 이용하면 좋겠죠??

 

지금까지 네이버 데이터랩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트렌드와 네이버 데이터랩을 이용해서

재미있는 통계 분석을 보시고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공감이나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ㅎㅎ

질문이나 오타, 잘못된 내용 등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